[치험례] 제 가족 코로나 후기

  • by 방관석
  • 등록일2022-05-19
  • 조회수112

1. 저희 딸, 만9세 여아입니다.


2022.4.10 

방관석) 저희 애도 뒤늦게 걸려서 어제(4월9일 토요일)부터 열 오르는데 39도 갔다가 지금 38도이고 목소리 변하고 가슴 답답하다고 하는데요. 입맛은 변화없고 평소 설홍소태인데 박백태가 살짝 끼네요.이런 경우 은교산만으로 충분할까요평소에도 열이 나면 답답하다는 말을 잘 하긴 합니다.


이원행) 은교산만으로 안됩니다. 습 끼면요

원장님 약(앞의 글 참조, 화습패독탕 가감방) 나오면 그거 반에다가 소시호탕 엑스제 한봉 섞여 먹이시면 될듯합니다




이원행) 평상시 모습을 모르지만 저정도만으로도 습이 모인다 인정 가능합니다.

약 이래저래 만들면 번거로우니 그렇게 먹여 보시기 바랍니다.

애들에게는.황기가 필요 없기는 한데. 대세엔 지장 없을 겁니다.


방관석) 아니면 마행감석탕 불환금정기산 소시호탕 이렇게 주는 것은 어떤가요?

이상은 상비약으로 있는지라...


이원행) 그래도 됩니다거기에 목 많이 아프면 은교산도 같이.


방관석) 감사합니다. 초과 같은 약재는 평소 안쓰는 것이라 주말엔 구하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요.


이원행) 그럼 초과 대신에 백두구 소엽 각 6g씩 넣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거 일 3팩 투여 분량입니다.


2022.4.11)

방관석) 저희 아이는 열이 서서히 내려서 월요일 아침에 37.2도까지 내렸고 어제 오감자를 먹고;; 저녁엔 37.7도까지 올랐다가 오늘 아침은 다시 37.2도입니다. 근데 오늘 아침에 목이 많이 쉬었네요.


2022.4.13) 

이원행) 따님은 다 나으셨나요?


방관석) 저희 딸은 37.1-37.2 왔다갔다 하는데 간간히 기침을 하고 목이 쉬어 있습니다.


이원행) 이대로만 잘 복용하면 무난히 나을 것 같습니다.


방관석) 목소리가 쉰 것은 혹시 빨리 돌아오게 할만한 방법이 있을까요


이원행) 후두염떄문에 그런데 시간이 좀 필요할겁니다. 염증이 성대 주위까지 뻗쳐서 그런거예요. 스테로이드 쓰면 일단 목소리는 나올테지만요이럴 때 쓰는게 현삼과 같은 약물들이죠. 따님은 은교산 캡슐 있으시다면 같이 복용시키셔도 좋을 듯 보입니다.


방관석) 은교산 요새 구하기가 어려워서 다 먹었네요 형개연교탕도 괜찮을까요?


이원행) 원리적으로는 안됩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gospel1i&logNo=220716855791

 필용방감길탕(必用方甘桔湯이거 쓰시면 됩니다. 달이실거면

길경 감초 형개 방풍 황금 박하 현삼

목을 축이면서 조금씩 삼키도록.

현삼은 많이 넣으셔야 합니다. 일당 24g 정도.  적게 쓰면 효과 없어요. 

달여서 약이 아니라물처럼 서서히 복용토록 하시면 될것 같네요.

이게 가족이 결국은 한바퀴 다 돌고 끝나야 하는것 같습니다.


방관석) 그런 것 같습니다.


 


2. 저희 아내입니다.


2022.4.12

방관석) 저희 집사람이 인후통 기침 목 간질간질 증상이 있고 열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없는데 뭐 먹을 약이 없냐고 합니다. 반하후박탕 정도 주면 괜찮을까요본인 말로는 제가 호소하는 증상의 2% 정도 다 있었다고 합니다. 처음에 약간 덥고 땀나는 느낌 으슬으슬한 느낌 피로감 등등...


이원행) 원장님 삼인탕 지으실거면 같이 복용하셔도 될듯 한데요 다만 습설이 있다면요.

 

 

 이원행) 이 정도면 습설로 볼 수도 있겠네요


2022.4.13

방관석) 저희 와이프가 뒤늦게 어제부터 열이 나서 39도까지 오릅니다. 어제는 코만 막힌다고 해서

길경8 전호8 행인8 초두구6 후박10 창출10 의이인12 반하10 상백피12 복령10 곽향10 소엽8 패모6 마황4 석고24 감초4

 

이렇게 달여서 소시호탕이랑 마행감석탕을 같이 먹었는데, 오늘은 열이 나면서 오한 신통(온몸이 쑤심) 무한 두통 등이 있고 인건 (마황 때문일수도 있기는 합니다

이런데 갈근해기탕을 병행해서 먹으라고 하면 좀 도움이 될지... 아니면 새로 처방을 구성하는게 좋을지.. 문의드립니다.

미각 후각 문제는 크게 없고 그냥 식욕이 없는 정도(원래 평소 컨디션이 안 좋으면 끼니를 종종 거르긴 합니다)입니다.


이원행)  사모님께서 이제 시작이시군요설태는 어제의 습설과 비슷하겠죠?


눈 통증이나 코 속 마름 증상이 있으신가요?


방관석) 눈이 빠질 것 같고, 좀전까지 코가 건조했는데 콧물이 좀 나온다고 합니다.


이원행) 습은 끼는데 양명열증이 뚜렷하네요.

석고30 갈근16 시호16 황금10 전호10 창출10 강활10 백지8 작약8 승마8 길경8 생강8 대조8 감초4 금은화16 연교12

이렇게 해서 3일분만.복용은 계지탕법에 준해서.

사모님은 증상이 한번 바뀔것 같은 느낌이예요증상은 다 양명열증.. 삼양합병인데.. 혀가 습설이라

표가 날아간 후에 설사 시작할 듯 보입니다만..


방관석) 다들 열 나는데 안 나길래 괜찮은줄 알았는데 아니었나 봅니다. 번번히 감사드립니다.


후기)저희 집사람은 이후 설사를 하지는 않았고, 표증은 금방 풀렸는데 기침이 오래 가서 이후 녕폐길경탕 가감으로 한동안 약을 먹었습니다. 

처방을 따로 기록해놓지 않아서 기록이 없는 점 죄송합니다. 

글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