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대한동의방약학회 2021년도 상반기 학술계획안

  • by 관리자
  • 등록일2021-02-04
  • 조회수1,420

안녕하세요. 대한동의방약학회 학술이사, 부회장 이원행입니다.

작년, 2020년은 역사에 남을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감염증-19로 생겨난 판데믹은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비록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방역에 성공하였다는 평가를 받는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들이지만, 판데믹의 파고는 우리들 일상에서부터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접촉은 일상이 되었고, 접촉을 통해 삶을 이어가던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우리 대한동의방약학회 역시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비접촉이 권장되고 일상화되는 시기에 맞추어 강의의 포맷을 온라인으로 전환시켜야 했습니다. 코로나감염증이 심화되어 모임이 금지되었기에 예정되었던 여러 정회원 특강들도 재고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새로 시작하는 2021년은 좀 더 희망적이지 않을까 희망을 가져 봅니다. 백신 접종이 예상대로 잘 진행되어 준다면 연말 즈음에는 오프라인 총회를 가질 수 있을까 기대해 봅니다. 하지만 아직 지금은 코로나감염증-19의 파고가 더 높아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렇기에, 상반기 모든 강의는 온라인을 기본으로 하여 진행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학술이사로서 2021년 한 해의 방침은 다음과 같이 계획하였습니다.

1. 공통 기본 강의는 온라인으로 시행됩니다.

아직 백신 접종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언제 오프라인 강의가 이어질 수 있을지 아직 기약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공통 기본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대한동의방약학회는 상한, 금궤의 치료 방법론을 이해하여 온병, 후세방, 현대중의방까지 활용 가능하도록 하며, 다양한 처방을 다룰 수 있는 합리적인 치료 기술을 추구하고 있기에 내용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2. 증례를 통해 접근하는 클리닉(가칭) 강의가 신설됩니다.

공통 기본 강의를 통해 처방을 어떻게 이해하여야 하는지 알게 된다 하더라도 이를 치료에 곧바로 응용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실제 진료에서 처방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질병을 이해하여야 하고, 어떻게 임상 단서를 얻어 처방을 활용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가장 활용하기 쉬운 것이 바로 증례입니다. 이를 통해 임상과 처방을, 그리고 그 사이의 공간을 어떻게 채워가는지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상반기 중 첫 번째로 계획된 주제는 최근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대상 질환 중 하나인 월경통 및 월경전증후군입니다. 기초적 이론과 여러 치험례를 결합하고, 간단한 치료 프로토콜을 제시하여 임상적 치료 효율을 증대시키는 데 목적을 둡니다.

3. 유도주 의론, 의안 학술 세미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대한동의방약학회는 지금까지 일본과 중국의 여러 의론들을 아울러 상한론과 그 임상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켜 왔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 간 일본과 중국의 의서들이 헌신적인 한의사분들에 의해 상당수 번역되어 출판되었습니다. 광복 이후 湯本求眞의 황한의학을 필두로 大塚敬節 등의 證治醫家에서부터 吉益東洞, 吉益南涯 같은 일본 古方派 의가들이 한국에 영향을 끼쳐 온 것은 부인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저희는 중국 經方도 이와 같이 한국에서 이해될 수 있는 시간이 무르익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經方과의 교류를 위해 몇 해 전 본 학회는 중국 경방 대가중 한 분이신 펑스룬(馮世綸)을 초빙하여 임상특강을 개최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류두저우(劉渡舟) 의론, 학술 세미나를 통해 한국에 소개된 그의 학술 성과를 한 데 묶어 고찰하여 우리의 임상을 재점검 해 보고,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4. 정회원 카카오톡 임상토론방 운영 및 한의학 양서 독서토론회

2021년 역시, 2019년과 2020년 운영되었던 정회원 대상, 카카오톡 임상토론방의 운영이 계속됩니다. 올해는 본 학회의 학술위원인 정규석원장님의 온병관련 서적, 조소금 임증험안정선 번역출판이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위 서적을 포함한 대한동의방약학회가 선정한 양서들에 대해 작년 이루어졌던 유도주 경방임증지남의 례와 같이 독서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5. 대한한의학회 온라인 학술대회 보수교육 참가, 분과 보수교육 진행

상반기 학술사업은 아니나, 본 학회는 11월말~12월 초에 이루어질 대한한의학회 온라인 학술대회에 참가합니다. 또, 한의학회의 학술대회 이외에도 분과 보수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는 정회원 여러분께 본격적으로 보수교육을 통한 평점을 부여해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 해는 백신 접종과 맞물려 여러 가지 가변적 상황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감염증-19 상황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오프라인 강의가 가능해진다면, 학술적인 여러 다른 시도들을 할 수 있지않을까 기대를 가져 봅니다.

대한동의방약학회에 애정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는 모든 정회원 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올려 드립니다.

0개의 댓글
글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